Blue의 그나마 현실적 Dream Car인
BMW 3 시리즈의 신형 모델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번이 6번째 모델 변경이라고 하는데요,
어떤 차인지 한번 구경해 보겠습니다.




우선 이전 세대 모델에 비해 조금 더 날렵해진 모습입니다.



내부도 이전 모델과 비교해 많이 달라진 듯한 모습이구요~
(실제로 본적은 없습니다. ㅋ 단지 사진으로만 ㅠㅠ)





제원으로 확인되는 부분은
이전 3시리즈 모델에 비해 차체가 커졌다는 사실이지요
이전까지의 3시리즈가 4530mm 정도의 전장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4624mm로 대폭(?) 늘렸습니다.
제가 몰고 다니는 크루즈가 4600mm 인데요.
모든 차량에서의 볼륨업은
시대의 흐름인거 같네요.

휠베이스는 이전 대비 50mm가 늘었군요
우리 나라 중형차의 대표 모델인
YF소나타의 휠베이스보다 15mm가 깁니다.
전장은 소나타가 더 긴데 말이죠 ㅎ

차제는 많이 커졌으나
여전히 컴팩트한 느낌을 잘 살린 차량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BMW 3시리즈 특유의 날카로운 핸들링은
여전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 같네요.

아래는 각 모델별 제원을 정리한 표입니다.
디젤 모델은 320d만 표시를 했습니다.


 

 

320d

320i

328i

335i

Dimension

 

Overall Length

4624

wheel base

2810

Overall Height

1429

Overall Width

1811

Front Tread Width

1543

1531

Rear Tread Width

1583

1572

Overall Width(side mirror)

2031

Weight

공차 중량(kg)

1,495 [1,505]

1,490 [1,500]

1,505 [1,530]

1,585 [1,595]

최대허용 중량 (kg)

1,970 [1,980]

1,965 [1,975]

1,980 [2,005]

2,060 [2,070]

적재 허용 중량 kg

550

550

550

550

Wheels

 

Tyre dimensions

205/60 R16 92W

225/50 R17 94W

Wheel dimensions

7J x 16 inches light-alloy

7.5J x 17 inches light-alloy

Engine

Cylinders/valves

4/4

4/4

4/4

6/4

Capacity in ccm

1,995

1997

1,997

2,979

Stroke/bore in mm

90.0/84.0

90.1/84.0

90.1/84.0

89.6/84.0

최대출력(hp/rpm)

184/4,000

184/5,000

245 / 5,000-6,500

306 / 5,800-6,000

최대토크

380 / 1,750-2,750

270 / 1,250-4,500

350 / 1,250-4,800

400 / 1,200-5,000

Compression ratio : 1

16.5

11.0

10.0

10.2

Performance

 

최고 속도(km/h)

235 [230]

235 [233]

250 [250]

250 [250]

가속(0–100 km/h) in s

7.5 [7.6]

7.3 [7.6]

5.9 [6.1]

5.5 [5.5]

Fuel 

 

Urban in l/100 km

5,8 [5,4]

k.A.

8.5 [8.2]

11.1 [10.2]

Extra-urban in l/100 km

3,8 [3,9]

k.A.

5.2 [5.2]

6.1 [5.5]

Combined in l/100 km

4,5-4,6 [4,4-4,5]

6.2-6.3 [6.0-6.2]

6.4 [6.35

7.9 [7.2]

CO2 emissions in g/km

119-120 [117-118]

144-147 [139-144]

149 [147]

186 [169]

연료 탱크 용량 (l)

60

60

60

60


두 모델간 Tread 폭이 차이 나는 부분은
적용 타이어 차이때문에 그렇네요  ㅎ

연비 부분에서 확실히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는
신형 3시리즈 입니다. 
표시되어 있는 연비를 
 km / L  기준으로 변경하면
320i 모델이 16.1km / L 정도라고 나오네요.

320i 모델의 퍼포먼스가 예상 외로 좋습니다.
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320d 모델의 메리트가 감소한 느낌이네요.
자세한 것은 가격표와 상세 사양을 확인해야겠지만
저 퍼포먼스를 보여준다면
자동차의 세금 기준이 완전히 탄소배출량 기준으로 변경되지 않는다면
굳이  320d를 고집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328i 모델은 15.6km / L 정도로
퍼포먼스 대비 뛰어난 연비를 보여주는 
메리트가 있는 모델인거 같습니다. +.+
거기다가 2000cc 미만으로
세금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나오구요.
구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는
가장 합리적인 선택의 모델일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가격은 ㅋ
역시 비싸네요 ^^;;
하지만 그 값어치는 충분히 할 차량이죠.


필요 이상의 차제 크기 확대를 최대한 억제하면서
내부 활용 가능 공간을 충분히 늘리는데 성공한 것 같습니다. 
D 세그먼트 내의 컴팩트 세단 포지션을 성공적으로 유지하면서
모습도 훨씬 날렵하게 변신하는데 성공한 것 같구요.
그리고 연비 향상이라는 실리까지 얻어냈네요.

기술적인 부분에서는 8단 자동 미션의 적용이 
연비 향상 효과를 가져왔을 것 같은데요.
신형 8단 미션의 성능이 궁금합니다.


BMW의 성공을 이끌어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3시리즈인데요. 
당분간 그 명성은 계속 이어질 것 같습니다~^^


Posted by BlueIris